대구 북부 정류장 북대구 시외버스 터미널 시간표 예매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구 북부 정류장 북대구 시외버스 터미널 시간표 예매

by 브레드 미장원 2020. 12. 6.
반응형

오래전부터 대구에는 동대구 고속버스터미널과 함께 북대구 시외버스터미널이 전국 각지로 떠나는 여행객들의 대표적인 장거리 운송수단의 정류장 역할을 하면서 대구시민이라면 그동안 한번쯤 방문해 본 추억의 장소라고 생각됩니다.

현재도 많은 이용객들이 있는 상황에서 추억의 장소로 말하기에는 조금 이상할까요?
제 경우에는 단거리를 이동할때는 주로 자가용을 이용하고 장거리 이동시에도 공항이나 철도를 대부분 이용하기에 저처럼 고속버스나 시외버스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추억의 장소로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요즘은 온라인 예매가 일상이 되었지만, 어쩌다 한번씩 매표소를 방문해서 발권할때면 왕성한 패기가 넘치던 옛 시절 텐트와 수많은 짐을 가지고 친구들과 바캉스를 떠나던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곤 합니다.

이 건물이 몇년전 최신식 역사로 탄생한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역사와 비교할 대상은 아니지만, 모처럼 방문했는데도 불구하고 오래된 흔적을 고스란히 간직하고있는 변하지 않은 건물 모습 때문에 저의 옛 추억을 떠올리게 만들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북부시외버스터미널로 고속버스를 이용하려는 승객에게는 북대구 고속버스터미널로 불리고, 시외버스를 이용하려는 탑승객에게는 북대구 시외버스터미널 또는 북부 시외버스터미널 등 다양한 명칭으로 지칭되기도 합니다.

역사 내부에 걸려있는 자필로 칠판에 써놓듯한 아날로그 감성이 느껴지는 종합안내도만 봐도 알수있듯, 이곳은 그동안 마치 시간이 잠시 멈춘 것처럼 예전의 그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터미널 전용 유료주차장을 경계로 주변에는 대구 시내버스 정거장도 위치하고 있어서 대구시민에게는 흔히 북부정류장으로 불리는 편 입니다.

오랜만에 이곳을 방문해보니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음식점과 휴대폰 관련 상점들이 많이 눈에 띄어서 시간도 남고, 구경 삼아서 매장도 몇군데 들어가봤습니다.
덕분에 생각치도 않던 새 폰처럼 보이는 중고 휴대폰 1대를 구매하고, 배터리 수명도 다 되가는 저의 아이폰 배터리도 저렴한 가격에 교체했던 에피소드가 있었습니다.

북부정류장 인근에 볼일이 있어서 방문했다가 휴대폰 업무까지 보게 될 줄은 예상도 못했지만, 아무튼 만족도가 높았던 “일석이조” 보조업무까지 잘 마쳤던 하루 였습니다.


저의 북대구시외버스터미널 마지막 방문은 지인을 마중하러 2년전쯤 방문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때와 지난 11월에 방문했을 때와는 상반된 모습이 대조를 이뤘습니다.
과거에는 건물 안 매표소와 대기실 주변으로 탑승객이 많이 눈에 띄었지만, 이번 방문했을때는 대합실 처음 본 순간 “폐쇄한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만큼 썰렁한 모습이었습니다.

전염병이 확산된 이후 버스운행 안내시간을 알리는 안내문에서 코로나로 인해서 승객이 대폭 감소해서 단축된 노선으로 힘겹게 운영되는 모습도 엿볼수 있었습니다.

현재 사회 분위기가 코로나 여파로 밀폐된 공간에 사람들이 몰리는 장소를 꺼려하고, 장거리 이동도 자제하는 분위기라서 그런지 마지막 방문했을때 보았던 매표소 주변에 붙어있는 버스 시간표와 요금 정보도 현재는 노선에 따라서 운영을 중단하거나, 단축 운영으로 변경된 상태 입니다.

아래는 기존에 정상적으로 운영할 당시의 시간표와 요금표로 기존 시간표를 참고해서 터미널에 방문한다면 난처한 입장에 처할수도 있으니 아래의 11월25일 기준 최신 시간표와 요금을 반드시 참고 하십시요.

(현재는 축소 운영하면서 매시간 운영되던 버스 노선도 하루에 4회~5회 정도로 단축 운영되고 있습니다.)


혼선이 발생되지 않도록 다시 언급 하지만, 위 사진은 정상 운영 당시의 기존 노선 안내문 입니다.

아래 사진이 북부시외버스터미널(북대구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현재 단축 운영되는 시외,고속 버스 노선 시간표 입니다.

(11월 25일 기준 최신 북대구시외버스터미널 시간표)

위 사진을 참고해서 현재 변경 운영중인 북대구에서 출발하는 1일 기준 단축 운행되는 시외버스 노선과 횟수를 우등버스와 구분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우등 노선이 운행하는 구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신도청 방면과 예천 3회와 고한 태백 노선은 1일 3회 운영중에 있습니다.
그밖에 우등버스가 운행하는 구간은 경북대상주 점촌 상주 우등버스 노선이 총 11회 운행하며, 충주 원주 횡성 홍천 춘천 4회. 강릉 양양 낙산 속초 5회로 22시에 막차 심야 노선이 운행 합니다.

왜관 김천 인천공항 노선은 운행이 중단된 상태이며, 다음은 일반버스 노선을 살펴보았습니다.
신도청 예천 3회.
구미 4회, 경주 포항 경북대상주 점촌 상주 5회.
군위 도리원 안계 지보 6회.
효령 우보 탑리 춘산 영주 봉화 춘양 3회.
안동 영양 9회와 의성 안동 7회로 현재 노선을 단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최근 갱신된 북부정류장에서 운영되는 노선별 요금을 보여주는 안내판이니 참고 하십시요.

(11월 25일 기준 최신 북부시외버스터미널 노선별 요금)

이제는 온라인 예매가 활성화 되어서 발표소에서 티켓을 예매하는 방법보다 버스타고, 시외버스 통합예매 시스템, 고속버스 티머니처럼 손쉽게 핸드폰 앱으로 예매 가능하며, 북대구 시외버스 터미널 대표번호는 1666-1851으로 온라인 예매와 시간표 버스운행에 관련된 전반적인 상담이 가능합니다.

대구 북부정류장은 무인 유료주차장도 운영되고 있으며, 터미널 업무 외에도 인근에 볼일이 있어서 주차 공간이 여의치않은 외부 방문객도 사용이 가능한 점을 참고 하십시요.

1일 최대로 부과되는 주차요금은 15,000원이며, 매 30분당 1,000원의 요금이 부과되는 카드결제 방식의 무인 주차장으로 내방객 보다는 외부인이 주차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주변에 주차공간을 마땅한 곳을 찾지 못해서 저도 이곳을 방문했던 날에 이용해보았는데, 1-2시간 정도의 단기 주차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천원이 조금 넘는 부담없는 금액이 결제되는 것을 봤을때 최초 기본 입차시간이 반영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예상 됩니다.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같은 신축 역사를 통해서 장거리 이동시 추억이 담긴 기차여행도 좋지만, 기차역이 먼 거리에 위치한 도시 또는 대구경북 지역 인근의 왠만한 소도시는 경유없이 직행으로 이동할때 고속버스 비용으로 저렴하게 이용할수있는 시외버스 터미널 이용은 어떠신가요?

반응형

댓글